통합뉴스
뉴스
왜가리가 때지어 날고 있는 푸른 섬정직한 농산물 재배로 가족들이 같이 먹는 품질
특별기획[I Love 신안] 섬 주민들의 농사 현장을 찾아서
김현진 기자  |  hj-kim1953@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5.06.08  09:53:4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Kakao Kakaostory

   
▲ 신안 지역에서는 왜가리가 때를 지어 친환경 논에서 우렁이를 사냥하고 있다
건강한 밥상을 위한 친환경 농법이 인기를 끌면서 신안 섬 지역 논에는 왜가리 무리가 눈에 띄고 있다. 타향에 살고 있는 가족들의 먹거리를 장만하는 섬 지역 주민들은 뜨거운 여름 마늘수확으로 바쁜 모습이다.

마늘은 우리나라의 건국신화에 곰을 사람으로 변신시키는 약으로 등장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과정에 없어서는 안 되는 식품으로 거의 모든 음식에 마늘이 들어간다고 하여도 부족함이 없다.

   
 
신안의 경우 이런 마늘을 재배하는 농가가 많다. 섬지역의 특성으로 게르마늄이 풍부한 토양에서 재배되고 있는 육쪽 마늘과 올 마늘 등이 많이 생산되며 육질이 단단해 저장성과 맛, 향이 뛰어나 국내에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약 2500년 전의 이집트에서 피라미드를 축조할 때 당시의 노예들에게 마늘을 먹이고 힘든 일을 시킨 것이 피라미드 벽면에 기록되어 잇는 것으로 봐서는 그 당시에도 마늘은 보양강장제로 사용하였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섬 지역 마늘을 수확하고 있는 주민들은 “성인병의 예방과 항암효과가 뛰어나 좋은 식품이다”며 “마늘은 타향살이를 하고 있는 자식들에게도 꼭 보내야 하는 농산물이다”고 말한다.

   
 
여름 신안지역 이곳과 저곳에는 마을 주민들이 둘러앉아 마늘을 다듬는 정겨운 모습이 많다.

신안의 섬 지방은 갯벌을 간척하여 논을 만든 곳이 많다. 이런 논에서 나오는 쌀은 간척지 쌀이라고 하면서 도시민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신안의 청정지역에서 유기 게르마늄과 키토산이 함유된 갯벌에서 자라며, 우렁이 농법과 친환경적인 농법으로 지금도 논에는 우렁이를 잡아먹으려는 왜가리가 서식하고 있다.

신안 섬 지방 쌀은 밥맛이 아주 좋은 우수 품종만을 선별 재배하여 첨단 시설에서 위생적으로 가공되기에 더욱 밥맛이 좋다고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옛날부터 우리 민족은 쌀을 에너지원으로 하는 식생활을 계속하여 왔다. 쌀은 우리 민족에게 가장 중요한 곡물이라고 하여야 할 것이다. 설날 아침에 차례를 지내는데 떡국은 반드시 진설하는 음식이다.

섬으로 이루어진 신안지역 풍습에는 바다에 고기를 잡으러 갈 때, 무사기원을 바라면서 고사가 있다. 이때 빠질 수 없는 것이 고사떡인데 이 고사떡은 붉은팥과 햅쌀가루로 만드는데 이 팥 시루떡은 악귀를 물리친다고 신안의 섬 지방에서는 믿고 있다.

   
▲ 신안 논의 항공사진
전남 신안의 암태도에서는 1930년대 일제강점기에 쌀의 공출과 탄압에 농민들이 항거한 ‘암태도 소작쟁의’가 있었다. 이런 소작쟁의는 일제에 항거하는 일본 배척운동으로 연결되었다고 한다. 쌀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곡물 중에서 가장 귀중한 식량으로 취급되어 왔다.

예부터 쌀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지역의 특징이 왜가리가 때를 지어 논에 날아 앉는 풍경을 만들고 있다. 믿을 수 있는 쌀 생산에 앞장서고 있는 신안의 농사꾼들은 가을 추수를 위해 땀을 흘리고 있다.

< 저작권자 © 통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김현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기사
1
인사 청탁 ‘폭로’... 아수라장 된 신안군의회 정례회
2
겨울철 차랑관리 요령
3
겨울철 차량화재 예방요령
4
먹이 찾는 구봉산 오색딱따구리
5
겨울철 화재예방은 내가먼저
6
광양시, 동광양농협 후원 모범운전자회 차량 전달식
7
여수국가산단 야경
8
현대자동차, ‘현대 바디케어 서비스’ 실시
9
청년 공감 한마당 '전라남도 청년정책박람회'
10
신안군, 공공기관 청렴도 전국 최고 순위 상승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전남 목포시 삼학로 157번길 1 (산정동) 2층   |   대표번호 061-245-1600  |  팩스 061-245-4201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전남 아 00174   |  발행인 : 이현숙  |  편집인 : 김현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현수
Copyright © 2011 통합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tonghab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