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뉴스
뉴스
전남농기원, 태풍 ‘찬투’ 북상 농작물ㆍ시설물 관리 철저
이계선 기자  |  pro9400@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9.14  16:02:4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Kakao Kakaostory
   
▲ 태풍 대비 과수원 관리

[통합뉴스 이계선 기자]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박홍재)은 제14호 태풍 ‘찬투’가 북상하면서 강풍을 동반한 많은 비가 쏟아질 것이라는 기상청 발표에 따라 농작물ㆍ시설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관리를 당부했다.

14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이번 태풍은 많은 비를 동반하고 있어 각 작물 재배지마다 배수로를 정비하고, 강한 바람에 작물이 쓰러지지 않도록 지주를 설치하거나 보강하도록 해야 한다. 
 
벼는 현재 대부분 알곡이 형성되고 잎ㆍ줄기ㆍ이삭이 누렇게 변하는 시기(황숙기)로 강풍에 의해 쓰러질 우려가 높아 논두렁과 배수시설을 정비해야 한다. 특히 추석 이후 벼 베기가 예정된 농가는 태풍이 지나간 뒤 쓰러짐 피해 발생 여부를 살피고, 벼가 쓰러졌을 경우 반대 방향으로 넘겨 이삭에서 싹이 나는 2차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또한 태풍 이후 침관수 된 논은 서둘러 물을 빼주고, 줄기나 잎에 묻은 흙과 오물을 제거해주며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벼멸구 등 병해충 방제가 필요하다. 

사과ㆍ배 등 과수는 10월 이후 수확하는 품종은 늘어지거나 유인 끈이 느슨해진 가지를 지주대에 단단히 묶고 바람막이 시설을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태풍이 지나가고 난 후 부러지거나 찢어진 가지는 깨끗하게 잘라낸 후 적용약제를 발라주고 낙엽이 심한 나무는 과실을 솎아 수세회복을 도와야 한다.

시설하우스와 축사는 강풍이 불 때 바람이 새는 곳은 없는지 바깥 비닐을 살펴보고 찢어지거나 오래된 것은 보수를 해야 한다. 골조나 축대가 약한 경우 보조 지지대를 보강해 시설물 붕괴를 대비해야 한다.
 
특히 농업인의 안전을 위해 기상특보가 발효됐을 경우 야외 농작업은 자제하고, TVㆍ라디오ㆍ인터넷 등으로 수시로 기상상황을 파악하며 실내에 머문다.

전남농업기술원 박관수 기술보급과장은 “이번 태풍 ‘찬투’는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피해 최소화를 위해 농작물과 농업시설물의 철저한 예방을 당부하면서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이계선 기자  pro9400@hanmail.net

<저작권자 © 통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계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학부모 단체,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선생님 순직 처리 촉구
2
서삼석 의원, “행정 신뢰 무너뜨리는 국토부 공항계획안 철회해야”
3
박찬대 의원, “박 시장은 딸 입시 부정 청탁 의혹 진실 밝혀야”
4
소병철, '총선개입 고발사주' 총체적 전모 밝혀야
5
김두관, “복지관 등 관용차량을 캐스퍼로 바꾸겠다” 공약
6
현대자동차, ‘캐스퍼’ 온라인 얼리버드 예약 개시
7
서삼석 의원, ‘지역상생 협치모델 구축 토론회’ 개최
8
이은주 의원 "동물보호법 위반 지난해 역대 최대"
9
현대자동차, ‘캐스퍼’ 예약 첫날 1만8000대 돌파
10
KBS 추석 특별기획, ‘한 번쯤 멈출 수 밖에’ 순천편
포토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전남 목포시 영산로 375 계몽빌딩 2층  |   대표번호 061-245-1600  |  팩스 061-245-4201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전남 아 00174   |  발행·편집인 : 김현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현수
Copyright © 2011 통합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tonghabnews.com